1. 줄거리
행복하고 평범한 유년 시절을 보낸 팀은 21살 때 자기 집안의 남자들이 성인이 되면 시간여행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아버지에게 듣게 됩니다.
팀은 아버지에게 들은 방법으로 어두운 옷장에 들어가 자신이 가고 싶은 과거를 떠올려 첫사랑인 샬롯과 사귀기 위해 그 시간으로 시간 여행을 떠납니다.
그곳에 가서 실수를 고쳐 고백해 보려 하지만 그녀와 사귀지 못합니다.
변호사가 된 팀은 런던에서 우연히 메리를 만나게 되고 그녀의 전화번호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아버지의 친구를 도와주기 위해 시간여행을 하는 과정에 메리의 전화번호가 사라집니다.
메리를 찾으려고 노력하지만 시간이 흘러 전시회에서 만난 메리는 그사이에 남자 친구가 생깁니다.
팀은 시간여행으로 메리가 남자 친구를 만나 시점으로 돌아가 자신이 메리를 데리고 떠나고 사랑을 키워 같이 살게 됩니다.
첫사랑 샬롯이 나타나 재회하지만 팀은 메리에게 청혼하여 결혼하고 아이를 낳아 행복하게 살아갑니다.
하지만 여동생 킷캣이 바람둥이 남자 친구 지미와 사귀어 음주 운전으로 중상을 입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교통사고를 당한 동생을 위해 다시 시간을 되돌리고 돌아오지만 자신의 이쁜 딸이 아들로 바뀌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아이가 태어나기 전으로 시간을 되돌리면 안 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다시 교통사고를 났던 원래의 과거로 돌아가고 동생의 곁을 지키며 제자리를 찾을 수 있기만 바랍니다.
여동생도 지미와 헤어지고 평안한 삶을 다시 살게 됩니다.
2. 결말
그러던 중 아버지가 폐암에 걸린 것을 알게 되는데 젊은 시절 피워오던 담배가 원인이었습니다.
아버지는 자기 아들과 딸의 존재가 사라지지 않게 하기 위해 과거로 돌아가지 않고 죽음을 맞이하겠다고 합니다.
팀은 미래가 변하지 않는 시간대로 돌아가 죽은 아버지와 즐거운 한때를 가지며 작별의 시간 보냅니다.
그리고 팀은 더 이상 시간여행을 하지 않습니다.
하루를 값지게 살며 현재의 삶을 즐겁게 살기로 합니다.
3. 명대사
“그저 내가 이날을 위해 시간여행을 한 것처럼 나의 특별하면서도 평범한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하며 즐겁게 매일을 살려고 노력할 뿐이다.”
“인생은 모두가 함께하는 여행이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최선을 다해 이 멋진 여행을 만끽하는 것이다.”
비바람이 몰아치는 날 결혼식 장면은 최악의 날씨 결혼식에도 신랑신부 하객 모두 행복해하는 멋진 장면이었다.
4. 감상평
영화 “어바웃타임”은 2013년에 개봉한 영국의 로맨틱 판타지 영화로, 리차드 커티스 감독을 맡았으며 돔놀 글리슨과 레이첼 맥아담스가 주연을 맡은 작품입니다.
러브액츄얼리, 노팅힐로 유명한 로맨,멜로 영화의 거장 ‘리차드 커티스’ 감독이 연출한 영화 어바웃 타임은 영국의 유명 제작사 워킹타이틀이 준비한 또 하나의 멜로 영화입니다.
어바웃타임은 타임스립이라는 과거로 돌아가는 상상력을 자극하게 만들고 시간 역행과 같은 특별한 능력으로 영화를 재미있게 끌어 나갑니다.
그러면서도 로맨틱한 요소와 가족의 따듯한 이야기가 어우러져 마음을 따뜻하게 만드는 영화입니다.
어릴 때는 모르지만 커가면서 가정을 꾸리고 또 하나의 가족들이 생기면 그 소중함을 깨닫게 됩니다. 팀이랑 아버지가 어린 시절 그때로 돌아가서 산책하는 장면이 너무나도 슬펐습니다.
이제는 다시 못 볼 아버지를 자신의 특별한 능력으로 아버지를 마지막으로 보는 장면이 가족의 소중함을 더 깨닫게 만듭니다.
팀은 아버지의 죽음 뒤에 메리에게 셋째를 낳자고 하는데 더 이상의 시간 여행을 안 하겠다는 의지였습니다.
이제 아버지를 다신 볼 순 없지만 현실의 하루를 더 값지고 행복하게 살겠다는 의미가 보였습니다.
영화에서는 시간을 되돌려 무언가 바꾸는 것이 예상치 못한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현실의 순간을 소중히 여기고 살아가야 한다는 메시지를 관객들에게 전달합니다.
매력적인 주제와 주인공들의 멋진 연기, 아름다운 영상미로 가득해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았고 사랑과 가족이라는 주제로 큰 감동을 주었습니다.
어바웃타임은 가족, 사랑, 우정이라는 요소로 가벼운 마음으로 봐도 좋을 영화로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