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줄거리
윌 헌팅은 기억력과 수학능력에 뛰어난 천재적인 면모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린 시절 양부모에게 학대를 겪으면서 문제아로 살아갑니다. 술을 마시고 사고를 치고 간단한 막노동을 하면서 지내면서 지냅니다. 그러던 어느 날 MIT 랭보 교수가 복도 칠판에 공개 수학 문제를 내놓은 것을 학교 청소부로 일하던 윌이 보게 됩니다. 윌은 수학 문제를 외워서 집에서 문제를 풀고 다음 날 칠판에 답을 적어 놓습니다.
윌은 어느 날 같이 일을 하는 처키와 동네 술집에 놀러갑니다. 처키가 하버드 여대생에게 다가가서 관심을 표현하지만 그를 망신시키려고 하버드생 남자가 그에게 어려운 질문을 던집니다.
처키는 어려운 질문에 대답하지 못하고 그 상황을 본 윌은 대신 대답을 해서 하버드생 남자를 망신시킵니다.
그 모습에 반한 스카일라는 윌에게 관심을 가지고 전화번호를 줍니다.
랭보 교수는 복도 칠판에 자신의 수학 문제를 푼 학생을 찾지만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새로운 문제를 냅니다.
윌은 학교 청소부를 그만두기 전에 랭보교수가 낸 두 번째 문제도 풀어버립니다. 이 모습을 낙서로 오해한 랭보는 윌을 혼내고 윌은 사라집니다.
랭보는 다시 칠판에 써놓은 수학문제 답을 보고 윌을 찾아 나섭니다.
그러나 윌은 어릴적 패싸움으로 경찰에게 잡히고 법정 출석을 하게 됩니다.
랭보는 윌이 법정에 출석하여 형이 확정되는 것을 보고 윌을 풀려나는 조건으로 수학 문제를 풀고 정신과 치료를 받게 제안합니다.
하지만 비협조적인 윌은 많은 정신과 상담사를 포기하게 했고 랭보는 마지막으로 자기 친구인 숀에게 윌을 맡겨 봅니다.
둘 사이도 윌의 무례한 태도로 순탄치는 않았지만 숀은 윌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윌의 마음을 열기 위해 노력합니다.
2. 결말
숀 교수는 윌에게 책에서 느끼는 지식과 감정은 자신이 직접 경험하는 것과 다르다는 것을 충고하고 윌은 서서히 마음의 문을 열고 대화를 합니다.
하버드생 스카일라는 스탠포드 의대에 진학하게 되어 윌에게 같이 떠나자고 하지만 윌은 사랑하는 사람에게 상처받을 것을 두려워 이별을 선택합니다.
랭보 교수는 윌에게 좋은 직장을 추천하고 일을 시작하기를 권유합니다. 윌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깊은 고민을 하게 되고 숀과의 깊은 대화를 통해 자신의 상처를 보듬게 됩니다.
윌은 이제 버림받을 것을 두려워하지 않을 자신감을 가지고 스카일라가 있는 캘리포니아로 떠납니다.
3. 명대사
“네 잘못이 아니야. 네 잘못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미워한 것이 아니야. 너는 그 자체로 충분히 좋은 사람이야.”
“넌 내 친구니까. 이런말한다고 오해하지 마. 20년 후에도 여기 살면서 노무자로 우리 집에 와서 비디오나 때리고 있으면 널 죽여버릴 거야.”
“내 생애 최고의 날이 언제지 알아? 내가 너희 집 골목에 들어서서 네 집 문을 두드려도 네가 없을 때야. 안녕이란 말도, 작별의 말도 없이 네가 떠났을 때라고. 적어도 그 순간만은 행복할꺼야.”
“사람들은 이걸 결점이라고 하지만 그렇지 않아. 오히려 진짜로 좋은 점이지. 그로써 우리는 각자의 작고 별난 세계로 누구를 끌어들일지 선택 할 있다는 거란다.”
“나쁜 시간도 있겠지만, 그 시간은 항상 네가 관심도 두지 않았던 좋은 일들을 알게 해 줄 거야.”
“내 하루 중 최고의 순간은 내가 누군가의 얼굴에 미소를 짓게 할 수 있을 때야.”
4. 감상평
굿 윌 헌팅은 1997년 개봉한 미국의 드라마 영화로 맷 데이먼, 밴 애플렉 배우가 각본을 쓰고 명배우 로빈 윌리엄스가 연기한 명작입니다.
70회 미국 아카데미에서 남우조연상, 각본상 등 여러 부문에서 수상을 했고 다른 영화제에서도 많은 상을 받았습니다.
어릴 적 입양과 파양, 양부모의 학대로 마음을 굳게 닫고 살던 천재 윌의 이야기로 숀과 윌의 만남으로 마음을 보듬어줍니다.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과 감동적인 스토리로 관객들에게 강한 감동을 전달합니다.
굿 윌 헌팅은 사람들의 삶과 가치, 인생의 목표를 깊이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영화로 상처가 있는 사람끼리 서로의 상처를 치유해 가는 감동적인 영화입니다. 맘이 고달프거나 삶에 지친 현대인들이 보면 좋은 영화입니다.